• 토. 9월 26th, 2020

고정효과 모형과 확률효과 모형

Avatar

Byadmin

8월 27, 2020

고정효과 모형과 확률효과 모형 중에서 어떤 모형이 신뢰성이 높은지 판단하기 위해서 하 우스만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분석결과 고정효과모형의 신뢰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고정효과 모형을 기준으로 연구결과를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부패인식지수는 모두 5% 이내의 유의성에서 해외직접투자와 부(-)의 관계가 존재 한다. 이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선진국보다는 주로 개발도상국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해외 투자의 방향성을 반영하고 있다.

둘째, GDP와 1인당 GDP는 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며, GDP는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금액과 정(+)의 관계, 1인당 GDP는 부(-)의 상관관계가 있 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시장규모가 큰 국가에 더욱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현 재의 구매력보다는 시장의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 다. 셋째, 이번 연구의 중심적인 독립변수인 글로벌 가치사슬 변수에서 GVC 참여도는 우리 나라의 해외직접투자금액과 부(-)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후방통합 참여도는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하지만, 두 변수 모두 통계적인 유의성 측면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 으로 판단되었다. 오직 전방통합 참여도가 5% 유의수준에서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금액 과 부(-)의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가 해 외생산에 많이 투입될수록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는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첨 단기술이 집약된 중간재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무역의 구조 성을 반영하고 있다. 넷째, 고정효과 모형의 설명력은 모두 7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 번 연구에서 설정한 독립변수들이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의 70% 이상을 설명한다는 것을 뜻한다.

즉, 글로벌 가치사슬을 포함하여 설정한 3가지의 연구모형에서 비교적 높은 설명력 이 나왔기 때문에 고정효과모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을 때 연구모형의 설정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2000년대 들어 글로벌 가치사슬의 구축이 심화되고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에서, 글로벌 가치사슬 구조는 우리나라 다국적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대외 산업 환경의 변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배 경에서 본 연구는 글로벌 가치사슬이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가치사슬 참여도, 전방통합 참여도, 후방통합 참여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기 본모형을 바탕으로 글로벌 가치사슬과 연관된 설명변수를 추가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 리고 우리나라의 36개 해외직접투자 대상국에 대한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연도별 자료를 사용하여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글로벌 가치사슬이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에 미치 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채널의 역할을 파악하기 위하여 글로벌 가치사슬을 GVC 참여도, 전방통합 참여도, 후방통합 참여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출처 : 우리카지노 ( https://unicash.io/ )

댓글 남기기